인하인의 건강지킴이 인하대학교 대학건강센터
자료실
제목 하절기 해외여행 시 감염병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안내
작성자 송미령 등록일 2016.06.09 15:35 조회 751
  우리대학 대학건강센터에서는 하절기  휴가철을 앞두고 해외여행 시 감염병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을 다음과 같이 알려드리오니 여행계획이 있으신 학생 및 교직원들께서는 아래 내용을 참조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가. 여행 전 준비사항
     1) 해외여행질병센터홈페이지(travelinfo.cdc.go.kr)에서 여행할 지역의 감염병 유행정보를 확인한다.
     2) 기존의 복용약물(피임약 포함) 진통?해열제, 설사약 등 구급약과 모기 기피제, 60%이상 알코올을 포함한 손 세척 gel을 준비한다.
     3) 여행국에 따라 필요한 경우 예방접종을 실시하거나 예방약을 복용한다.
         - 해당 여행지에서 필요한 예방접종을 미리 확인하여 접종시기(감염병에 따라 예방접종시 기가 다르지만 필요한 경우 1개월 전부터 준비)를 놓치지 않도록 유의한다.
         - 말라리아 예방약은 전문 의약품으로 반드시 의사 처방을 받아 최소 일주일 전부터 복 용해야 한다.
 
   나. 여행 중 유의사항
     1) 수인성 식품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고 특히 음식을 먹기 전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씻고 비누와 물이 없다면 준비한 알코올 세척 gel을 사 용한다.
     2) 생수나 끓인 물, 탄산수 등의 안전한 음용수룰 마시며 수돗물, 얼음은 먹지 않도록 한다.
     3) 음식은 완전히 익혀 먹고 길거리에서 파는 음식은 피하도록 한다.
     4) 지카바이러스 등 모기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30-50% DEET를 사용한 곤충 기피제를 사용한다.
         - 야외에서는 긴팔 옷, 긴 바지, 모자를 착용한다.
         - 말라리아모기가 극성을 부리는 시기(황혼에서 새벽까지)에는 방충망이 설치되거나 에어 컨디셔닝이 되는 방에 머무르는 것이 좋다.
         - 방충망이 없거나 에어 컨디셔닝이 안 되는 경우 모기장을 치고 그 안에서 자도록 한다.
 
   다. 여행 후 숙지 사항
     1) 입국 시 설사 및 발열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공항만 검역소에 신고하도록 한다.
     2) 귀국 후 일주일 이내에 자신의 건강상태를 수시로 확인하고 발열, 설사, 구토, 황달, 피 부질환 등이 생기는 경우 가까운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찰 받도록 한다.
 
   *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대학건강센터(교내 8311~8312)로 문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