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5일은 세계 말라리아의 날입니다.
말라리아는 전 세계에서 매년 무려 2억 명이 넘는 환자가 발생하는 급성 열성 감염병으로 우리나라도 매일 한 명 이상 환자가 발생할 정도로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말라리아, 그것이 알고싶다? 말라리아는 원충에 감염된 암컷 모기가 사람을 물어 전파되는 모기 매개 감염병입니다.
우리나라는 말라리아 발생 국가로 매년 300명에서 400명의 환자가 주로 5월에서 10월 사이에 발생합니다.
말라리아 매개모기의 특성은? 매개모기인 얼룩날개모기는 4월부터 10월 사이, 일몰 직후부터 일출 직전까지 사람에게 접근해 피를 빨아들입니다 매개 모기는 벽면과 45도 각도로 앉아 있으며 비행 시 소리가 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개모기는 논과 수풀 , 습지 등 물이 고인 웅덩이에 주로 서식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말라리아 주요 위험 지역은 어디일까요? 국내 말라리아 환자는 휴전선 인근 지역인 인천, 경기와 강원 북부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말라리아의 주요 증상은 무엇일까요? 초기에는 오한, 발열, 발한 등이 나타나고, 48시간 주기로 반복됩니다. 두통, 설사, 구토 등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매개모기에 물린 뒤 짧게는 7일, 길게는 2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진료 및 검사방법, 알려주세요! 말라리아는 신속진단키트 등으로 감염 여부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 위험 지역 방문 후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가까운 의료 기관에 방문하여 검사를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말라리아 치료, 어떻게 진행되나요? 말라리아는 치료제가 있으므로 정해진 기간 동안 빠짐없이 약을 복용하면 완치가 가능합니다. 말라리아 원충은 혈액과 간에 존재하게 되며, 완벽하게 치료하지 않을 경우 2년 이내 재발할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는 무엇일까요?
✔말라리아 매개모기의 특성은?
✔말라리아 주요 위험지역은 어디일까요?
✔말라리아의 주요 증상은 무엇일까요?
✔말라리아 진료 및 검사방법은?
✔말라리아 치료 방법과 과정은?
말라리아감염경로, 증상, 예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면 클릭하세요
출처 : 질병관리청 세계 말라리아 카드뉴스 | 카드뉴스 | 홍보자료 | 알림·자료 : 질병관리청 (kdca.go.kr)